본문 바로가기
리뷰

애니메이션 영화 ≪목소리의 형태≫ 주요 배경 소개, 원작과 비교

by 반짝이는별님 2024. 4. 27.
반응형

목소리의 형태

 

기본 정보 및 영화 속 배경 소개

기본 정보

감독: 야마다 나오코

원작: 오이마 요시토키 "목소리의 형태"

장르: 애니메이션, 드라마, 멜로

국내 관람수: 27만

 

시놉시스

나는 네가 정말 싫었다.

너를 다시 만나기 전까진…

따분한 게 질색인 아이, 이시다 쇼야.

간디가 어떤 사람인지, 인류의 진화과정이라든지, 알게뭐람.

어느 날 쇼야의 따분함을 앗아갈 전학생이 나타났다. 니시미야 쇼코. 그 아이는 귀가 들리지 않는다고 한다.

쇼야의 짓궂은 장난에도 늘, 생글생글 웃고만 있다. 짜증난다. 그의 괴롭힘에 쇼코는 결국 전학을 갔고, 이시다 쇼야는 외톨이가 되었다.

 

6년 후, 더 이상 이렇게 살아봐야 의미가 없음을 느낀 쇼야는 마지막으로 쇼코를 찾아간다. 처음으로 전해진 두 사람의 목소리. 두 사람의 만남이 교실을, 학교를, 그리고 쇼야의 인생, 쇼코의 인생을 바꾸기 시작한다.

 

 

주요 배경

기후현 오가키시(스이몬시)

목소리의 형태의 배경은 기후현 오가키시이다.

그런데 작중에서는 '오가키(大垣)'가 아니라 '스이몬(水門)'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이것은 오가키의 한자가 ''(큰 대)자와 ''(담 원)자가 합쳐진 것으로 직역하면 '커다란 담'이 된다. 이것은 목소리의 형태의 중심 주제인 소통과 맞지 않기 때문에 하천이 많아 물의 도시라고도 불리는 오가키시의 특징을 살려 ''(물 수)자와 ''(문 문)자를 합쳐서 스이몬(水門)으로 바꾼 것으로 추정된다.

목소리의 형태의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나온 직후 오가키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크게 늘었다고 한다. 한 작품이 미치는 파급효과가 이렇게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이몬 초등학교

실제 스이몬 초등학교의 모습

작중에서 주조연들의 초등학생 시절의 주무대이다. 실제 이름은 '오가키 시립 코우분 초등학교(大垣市立興文小学校)'이다.

 

 

무지개의 다리

무지개의 다리 실제 모습, 중앙에 피아노를 볼 수 있다.

만화에서만 등장한다. 3화에서 쇼야 어머니가 쇼코 어머니를 만나서 사과하러 갔을 때 쇼야는 이곳에서 시간을 보내다가 쇼코와 만나게 된다. 특이한 점으로 다리 한 가운데에 피아노가 있다. 무지개의 다리 근처에는 수화교실이 있는 건물과 스이몬 다리가 있다.

 

 

스이몬 다리

스이몬 다리의 실제 모습. 벚나무와 강이 인상적인 곳.

작중에서 가장 많이 나왔다. 화요일마다 둘은 다리 위에서 하천에 있는 잉어한테 빵을 던져 먹이를 준다. 실제 이름은 미도리바시 다리다.

쇼코는 쇼야가 자신을 구하고 떨어져서 혼수상태에 빠지는 사건이 일어난 후 쇼야가 죽는 악몽을 꾸고 여기로 온다. 여기서 쇼코는 큰 목소리로 울음을 터트린다. 그리고 혼수상태에서 깨어난 쇼야가 쇼코를 만나기 위해 이 다리를 지나가면서 둘이 만나게 된다.

 
 
 
 

원작과의 등장인물 차이점

등장인물 묘사 차이

인물들의 설정이나 묘사가 상당 부분 생략되거나 수정되었으며, 그 때문에 느낌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진 장면들이 많다. 특히 원작에서 묘사되었던 등장인물들의 과격한 행동이나 대사가 대중들의 감정이입이 불가능할 정도로 막장인 캐릭터들에 대한 설정을 대폭 순화했다. 이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먼저 접하다가 원작을 읽으면 등장인물들의 막장성에 놀라는 경우도 있다.

주인공

  • 이시다 쇼야

이시다 쇼야

  • 쇼야가 과거에 자신이 쇼코를 괴롭힌 행동에 대해 반성하고 있다는 묘사가 부족한 점이 있다. 쇼야가 유즈루한테 "나는 니시미야를 위해 목숨을 바칠 수 있어"라고 말하거나, 쇼코가 웃는 모습을 보고 본인도 웃다가 곧바로 "아,나는 웃으면 안 되지"라며 자학하는 모습이나 사하라를 만나게 해줘서 쇼코가 미소를 짓는 걸 보고 "나는 내가 니시미야로부터 빼앗은 수많은 것들을 돌려줘야 한다"는 독백 등이 삭제되었다.
  • 니시미야 쇼코
니시미야 쇼코
  • 억지 웃음에 대한 요소를 자세히 다루지 않았고 쇼코가 스스로를 가해자로 여기는 묘사가 완전히 삭제되는 바람에 쇼코가 자신을 괴롭히는 쇼야한테 왜 이렇게 잘해주는 것인지 뭐가 미안하다는 건지 전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애니메이션만 보면 쇼코가 무슨 천사나 성녀처럼 보인다.

조역

6명의 조연들의 이야기가 영화 내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 니시미야 유즈루
니시미야 유즈루
  • 애니메이션에서 비중이 줄었다. 유즈루의 과거사가 완전히 삭제되는 바람에 쇼코가 스이몬 초등학교로 오기 전에 왕따를 당했을 당시 했던 행동들과 유즈루는 왜 머리가 숏컷인지에 대한 이유가 나오는 장면도 애니메이션에서는 삭제되었다.

 

 

 

  • 나가츠카 토모히로
나가츠카 토모히로
  • 나가츠카를 감독으로 해서 영화를 제작하는 에피소드가 완전히 삭제되었기 때문에 원작에 비해 나가츠카의 비중이 많이 낮아졌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분위기를 밝게 만들어주는 개그 캐릭터이면서도 멋있는 캐릭터로 묘사되지만, 원작에서는 기본적으로 선역이지만 중2병스럽게 허세가 심하다는 점에서 비호감적인 부분이 있는 인물이다.

 

 

  • 우에노 나오카

우에노 나오카

  • 우에노의 작중 행동과 심리도 차이가 큰 편이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대중들이 공감할 수 있을 만큼 적당히 순화되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발암요소를 덜었지만, 원작 만화에서의 우에노는 훨씬 더 집요한 성격으로 묘사된다. 또한 애니에서는 죄책감에서 도피하려는 캐릭터로서의 묘사가 더 짙었는데, 원작에서는 쇼야에게 잘 보이기 위해 악행을 거듭하는 식이다.

 

 

  • 사하라 미요코

사하라 미요코

  • 애니메이션에서 만화처럼 고등학생이 되어 살이 빠졌음은 물론 모델처럼 훤칠하고 스타일 좋은 캐릭터로 묘사된다. 다만 러닝타임 때문인지 관련 묘사는 없다시피 하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쇼야와 쇼코에 집중하면서 사하라의 성장 이야기와 자신을 왕따시킨 우에노와 화해하고 어떻게 친해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계기가 완전히 삭제되었다.


  • 마시바 사토시

마시바 사토시

  • 만화에서는 주제의식을 강조하고 쇼야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끼치면서도, 등장인물 중 가장 복합적인 인물이다. 어렸을 때 왕따를 당해서, 이를 계기로 평범하게 보이기 위해 특이한 친구와 사귀려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반드시 보복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강하다. 그런 이유로 학교 선생이 되기를 희망한다.


  • 카와이 미키

카와이 미키

 

  • 애니메이션에서 묘사가 왜곡이 되었다고 봐야 할 정도로 순화된 캐릭터다. 원작에서는 반 아이들이 모두 보는 앞에서 쇼야의 과거를 폭로해서 쇼야를 곤란하게 만들거나 자신은 쇼야의 괴롭힘을 말렸다며 우는 등 전개상 꼭 필요한 사건등에 등장한다. 그 외의 '악행'들은 적절히 생략되었다. 애니메이션의 묘사만 놓고 보면 좀 여리고 호들갑 떠는 반장 캐릭터 느낌이다.러닝타임 문제일 수도 있고, 관객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수정된 사항인지도 모른다. 섬세한 작화의 영향으로 부드러운 이미지의 미인으로 그려지기 때문에 자칫 놓치면 선역으로까지 보일 수 있다.

 

 

여러 요소들을 보고 영화나 만화(원작)를 본다면 더 재밋게 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작품 초반에(원작 기준) 좀 답답한 고구마 부분이 있지만 넘어가면 그 뒤로는 재밋게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loading
top
bottom